안녕하세요 애드프레소 입니다. 오늘은 고사리 삶는 법과 고사리 나물을 맛있게 무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 명절 때 자주 해드시는 고사리 나물 무침이지만 어떻게 삶는 지 어떻게 만드는 지는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준비해 봤습니다.

고사리 삶는 법
먼저 고사리를 삶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각 지역 별로 고사리를 삶는 방법은 다르지만 보통 마른 고사리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 1시간 정도 담가 놓고 불립니다.
이 불린 고사리를 바로 조리에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여기에 추가로 냄비에 끓인 물에 담가서 냄비 뚜껑을 닫고 1~2시간 가량 삶는 방법도 있습니다.
물을 여러 번 가는 분들도 있지만 요즘 나오는 고사리는 깨끗이 세척이 되어서 나오는 고사리라 한번만 행구고 쓰셔도 됩니다.
잘 행궈진 고사리를 꾹 짠 다음 먹기 좋게 크기대로 썰어주시면 됩니다.
고사리 나물 만드는 법
고사리 나물 만드는 법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.
일단 팬에 식용유가 아닌 들기름 3큰술을 둘러주세요. 들기름이 없으면 참기름도 괜찮습니다.
거기에 대파 40g을 중불에 볶다가 들기름 향과 파 향이 어울어 질때쯤 간마늘 1큰술을 넣어서 같이 볶아주세요.
그리고 그 위에 고사리 250g를 넣어서 같이 볶아주시면 됩니다.
혹시나 들기름과 참기름이 없으신 분은 식용유를 사용하시되 파보다 마늘을 먼저 넣어서 마늘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은 다음 파 넣고 고사리를 넣어서 볶으시면 됩니다.
어느 정도 볶아지면 쌀뜨물 한컵(180ml, 없으면 일반 물도 가능), 황설탕 1/2큰술 (황설탕이 없으면 그냥 설탕 가능) 을 넣어서 조려줍니다. 설탕을 넣는 이유는 고사리 끝 맛의 쓴맛을 잡기 위함 입니다.
마지막으로 국간장 2큰술과 소금 1/4 큰술을 넣어주시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졸여주시면 됩니다.
다 졸여졌으면 갈아 놓은 깨 1큰술을 넣고 섞어주시면 조리가 완성 됩니다.
예쁜 접시에 담은 다음 깨소금으로 마무리를 합니다.
마치며
명절마다 만드는 고사리 나물이긴 하지만 자주 만드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만들 때마다 레시피가 생각 안 날 때가 많습니다. 이 페이지를 즐겨 찾기에 추가하셔서 명절 마다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.